본문 바로가기
■ IT/> Game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단축키(건물편)

by SamJones 2020. 8. 24.
반응형

테란과 저그에 이어, STAR CRAFT 3종족중 한축인 프로토스 단축키(건물편)올려보겠습니다. 각 종족별로 성향에 맞게 건물을 지을때라던가, 비용이라던가, 지을 수 있는 곳이라던가에 대해 다른데요, 프로토스는 파일런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게 아니라면 건물을 지을 수가 없는데요, 물론 넥서스와 파일런 가스자원 건물에서는 제외하고 말입니다. 프로토스 역시 다른종족과 같이 3가지로 구분하여 단축키 정리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재 건물단축키 입니다.

1. 건물단축키 ㅣ 2. 유닛단축키 ㅣ 업그레이드단축키

일꾼을 클릭한 상태에서 B+N 넥서스 입니다.

세 종족중 가장 본분(?)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테란의 커맨드센터처럼 띄워서 사용할 수 없고, 저그의 해처리처럼 레어 하이브 순으로 업그레이드 한다거나 그안에서 또 다른 업그레이드 등이 가능하다거나 하진 않거든요.

 

 

파일런 건설 B+P 입니다.

우측이미지와 같이 파일런은 본인이 동그랗게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안에서만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인구수를 늘려 줄 수 있는 이 파일런은 테란의 서플라이디팟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어시밀레이터 건설 B+A 입니다

가스를 캐는 속도는 테란이 가장 빠르고 그다음은 프로토스 라는 썰이 있습니다. 어시밀레이터 건설에는 미네랄100이 소비됩니다. 참고하세요!

 

 

게이트웨이 B+G 입니다.

프로토스 종족에서 지상유닛을 뽑아낼 수 있는 건물 입니다. 미네랄은 150이 들어가며, 테란의 배럭스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포지 B+F

포지는  대공대지 모두 커버가능한 포토캐논을 지을 수 있게 해주며, 지상유닛에 대한 공격력 방어력 쉴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포토캐논 B+C

포토캐논은 포지건설로 인해 지을 수 있게된 대공대지 공격가능한 캐논으로 세 종족중 가장 저자본으로 캐논류 러시가 가능합니다. 

 

사이버네틱스 코어 B+Y 입니다.

공중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 그리고 드라군 유닛의 사정거리를 증가 시켜줄 수 있는 업그레이드 건물 입니다. 

 

쉴드 배터리 B+B

유한자원맵에서 프로토스로 쉴드배터리가 있음으로 인해, 가능한 전략(?)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프로토스 유닛과 건물 등에 손상된 쉴드에너지가 있으면, 그것을 다시 채울 수 있다. 사용방법은 쉴드배터리 건물 클릭후 단축키(R)을 누르고 대상을 클릭하면 쉴드에너지 회복이 적용됩니다.

 

로보틱스 퍼실리티 V+R

셔틀과 리버, 옵저버를 생산하게 해주는 건물 입니다. 인비저블유닛을 비쳐주는 기능이 없는 프로토스에게는 정말 옵저버 생산과 사용은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 입니다. 옵저버를 생산하게 해줍니다. 물론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 V+B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라는 건물이름과 같이 로보틱스퍼실리티를 서포트하는 기능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건물 입니다. 로보틱스의 로보를 대표하는 리버의 파괴력과 갯수 업그레이드 등이 이안에 들어갑니다.

 

 

옵서버토리 건물 짓기 V+O

'옵서버'토리 이름과 같이 '옵저버'에 대한 업그레이가 가능한 건물 입니다. 옵저버의 속도, 옵저버의 시야범위 증가에 대한 것을 하고 있습니다.

 

스타게이트 V+S

프로토스의 공중유닛을 생산하게 해주는 건물 입니다. 여기서 스카우트 커세어 캐리어 아비터가 생산되어 나옵니다. 프로토스는 개개인의 유닛하나하나가 굉장한 능력을 갖추었는데요, 대신 비싸다는 점이 있죠. 게이트웨이에서 나오는 지상유닛처럼 스타게이트 에서 나오는 공중유닛은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플릿 비콘 소환 V+F

캐리어 인터셉트 +4와 스카우트 이동속도, 사정거리 등에 대한 스킬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건물 입니다. 공중유닛의 활용도를 더 키운 전투를 원한다면, 꼭 필요한 건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비터 트라이뷰널 V+A

아비터의 순간이동과 얼리는 기능, 그리고 아비터트라이뷰널 건물을 지음으로 아비터를 생산할 수 있게 해주는 건물 입니다. 

 

시타델 오브 아둔 소환 V+C

질럿의 이동속도를 놀랍도록 빠르게 해주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건축물 입니다. 보통은 가장 먼저 가는 프로토스의 테크트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템플러 아카이브스 소환 V+T 입니다.

이곳에서는 하이템플러의 사이오닉스톰과 다크아콘의 마인드컨트롤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고, 템플러류를 생산할 수 있게 해주는 건물로, 프로토스에게 있어 전반부터 후반까지 모두 아우르는 유닛입니다. 특히 하이템플러가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