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타크래프트 전략 전술의 유닛 최강 조합이라고도 감히 할 수 있는 테란 종족의 단축키 유닛편 유닛설명 함께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저그 종족에 이어 스타 테란 단축키 포스팅 역시 꽤나 수고로운 포스팅 이었는데요, 그만큼 공을 들인 포스팅 입니다.
테란이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은 이렇습니다. 미네랄과 가스를 캐며 건물을 짓고 수리를 할 수 있는 SCV, 테란 전술의 핵심이자 기본유닛인 마린, 초반가장강한 질럿을 올킬가능한 파이어뱃, 이 모든 것의 핵심중 핵심인 치료하는 메딕, 핵무기발사와 더불어 중형유닛이상에게 락을 걸수 있는 고스트, 팩토리에서 생산되는 중형화유닛인 벌쳐, 시즈모드로 강력한 전술의 핵심중의핵심중의핵심인 탱크, 대공공격사거리가 가장넓은 지상유닛 골리앗, 종이비행기로 불리우는 레이스, 지상유닛 픽업해 나르는 드롭쉽, 인비저블 유닛 보이게 하는 사이언스베슬, 세종족 통틀어 가장 강력한 공중유닛 배틀크루져, 공중공격 난사하는 발키리 까지 이렇게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럼 이제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유닛편 유닛설명 시작하겠습니다.
1. SCV 단축키[ 커맨드센터 클릭후 S ]
SCV는 인구수 1을 차지하며 일꾼중에 가장 강력합니다. 저글링이랑 맞짱을 떠도 이기거나, 꽤 심각한 데미지를 줄정도로 대단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미네랄과 가스를 캐는 속도가 아주는 아니지만, 약소하게는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반 일꾼러시도 가능한게 바로 SCV 입니다. SCV는 지상병유닛을 제외한 모든 유닛을 수리할 수 있고, 건물조차 수리할 수 있습니다.
건물이든 유닛이든 데미지가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SCV가 하나만 수리가 가능한게 아니라, 수리할 공간만 있다면, 몇개의 SCV든 상관없이 수리가 가능합니다. 수리하는 방법은 SCV를 클릭한 상태에서 R을 누르고 수리할 건물 또는 유닛을 클릭하시면 바로 수리합니다. 유한맵에서는 초반에 마린과 함께 가는 모습도 보았는데요, 체력이 좋으니 몸빵이 가능해서 인거 같네요.
2. 마린 단축키[배럭스 클릭후 M]
지상유닛병인 마린은, 테란의 가장빨리 나올수 있는 유닛인 동시에 메딕, 파이어뱃, 탱크와 함께라면, 아주 막강한 전술이 될 수 있는데요, 프로게이머들이 쓰는 전술중 바이어닉테란 이라고 불리우는 전술은 초반5분 가장 강력한 질럿2부대를 그냥 녹일 수도 있습니다.
거의 절대로 마린끼리만 가면 그냥 죽습니다. 아콘1기, 드라군1기와 포토캐논1개에 마린마린 15기가 다죽었습니다. 풀업이었는데도 말이지요. 마린은 메딕없으면 절대 안됩니다. 가성비와 초반부터 후반까지의 테란 전략의 핵심입니다. 참, 마린은 아카데미에서 쉘연구U-233을 하면 공격시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지상병은 인펜트리웨폰과 인펜트리아머 업그레이드로 모두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3. 파이어뱃 단축키[배럭스 클릭후 F]
파이어뱃은 이름 그대로 파이어를 난사하는 지상병유닛 입니다. 대프로토스전에서 매우 유용한 이 유닛은 테란종족 에서 어쩌면 관통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급박한 상황에서는, 마우스컨트롤이 어느정도 된다는 가정 하에, 파이어뱃 2명에 메딕 6~8명이면 메딕으로 상대 질럿들의 길을 막고 파이어뱃이 관통데미지를 준다면 못막을 유닛도 없어 보입니다.
정말 막강하기는 하지만, 역시 컨트롤하는 원거리유닛들 에게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가까이 접근해야만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이 가지 못하면 순삭입니다. 파이어뱃과 마린은 모두 스팀팩으로 쓰면 공격속도가 증가 됩니다. 당연히 아카데미 건물에서 스팀팩 업그레이드 먼저 해주셔야 하는데요, 무조건 필수 입니다. 스팀팩!
4. 메딕 단축키[배럭스에서 C]
마린 파이어뱃 둘중 하나만 있어도 되지만, 메딕은 절대 빠져선 안되는 필수 지상유닛 입니다. 메딕의 장점은 이 지상병유닛들을 굉장히 빠르게 치료, 회복 시킬수 있다는 것인데요, 메딕만 있다면 질럿부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이 메딕에게는 또다른 스킬이 있는데요, 바로 리스토레이션 스킬과 옵티컬플레어 스킬입니다. 리스토레이션은 특히, 저그의 플레이그와 테란 고스트의 락다운, 이레디에이트, 패러사이트, 인스네어, 애시드스포어, 마엘스트롬 등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데요, 상태이상을 당했을 때에 원상태로 회복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나50이 소요되고, 단축키는 F 입니다. 그러나 범위형스킬이 아닌 개별 스킬 입니다.
메딕이 가진 옵티컬 플레어 라는 스킬은 75마나를 소용하는데요, 블라인드로 만드는 스킬 입니다.시야0으로 만드는 유용한 스킬 이지요.
메딕의 필요성에 대해선 말할 필요없이, 그냥그냥 너무너무 필수 입니다. 바이오닉테란의 가장 핵심. 메카닉으로 가더라도, 종종 쓰는 꼭 필요한 유닛입니다. 메딕은 따로 단축키를 누르지 않아도 알아서 지상병 유닛들을 치료, 회복 시킵니다.
5. 벌처 단축키[팩토리에서 V]
메카닉 지상 중대형유닛을 생산가능한 팩토리 건물은, 벌처와 탱크, 골리앗을 생산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벌쳐라는 빠르지만(이동속도 업그레이드 해야함) , 체력도 약하지만, 소형유닛에게는 125%의 데미지와 스파이더마인으로, 일꾼들을 제외한 모든 유닛을 견제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더마인은 견제용으로 멀티할수 있는 곳에 설치해서 정찰역할을 하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일꾼에게는 스파이더마인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지뢰는 125라는 강력한 공격력으로 왠만한건 다 박살낼 수 있습니다. 벌쳐는 워낙 속도가 빨라, 컨트롤도 쉽게 가능합니다. 뒤로 가서 일꾼 다 잡을 수 있기도 합니다.
6. 탱크 단축키 [팩토리 에서 T]
시즈탱크는 정말 무시무시한 테란의 대표전력 입니다. 시즈탱크가 시즈모드를 하면 공중유닛까지 포함해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파괴력도 어마어마 합니다. 인구수도 2로 크게 부담없기도 하구요.
시즈탱크와 함께하는 전술에서도 갑론을박이 있습니다. 바로, 마린 메딕의 위치 인데요. 시즈탱크 뒤에 있어야 한다와 탱크앞에서 보호해야 한다와, 그중간인 감싼다가 있는데요, 이거는 정말 딱 어떻게 말하기가 어려운거 같아요. 이 셋다 적의 접근을 원천차단하기 때문이죠.
7. 골리앗 단축키[팩토리 클릭하고, G]
팩토리에서 부속건물 없이 생산가능한 골리앗은, 미네랄100에 가스50 인구2에 대공공격력도 강력하고 사거리마저 엄청 긴 유닛입니다. 대프로토스전에서 캐리어, 대테란전 배틀크루저부터 레이스등등 모두에게 강력합니다. 거기에 지상공격으로도 썩 괜찮은 편입니다. 물론 탱크보호용으로 많이 쓰이는 거 같네요.
아머리 건물은 지상공중중대형 메카닉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요, 이 아머리를 지으면 팩토리에서 부속건물 없이 골리앗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저그의 히드라리스크와 좀 유사하다고 할 수있겠습니다. 히드라도 공중대형유닛에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죠.
8. 레이스[스타포트 클릭후, W]
단축키 W인 테란의 기동력 좋지만, 나머지 다꽝인 레이스는 종이비행기 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미네랄150에 가스100 인구수가 2로 탱크와 똑같은 전력입니다. 정말 솔직히, 가성비는 꽝입니다. 탱크와 똑같다니요..? 하지만 레이스 역시 벌쳐와, 프로토스의 커세어처럼, 저그의오버로드 사냥 그리고 일꾼사냥에 매우 유용합니다.
정말 어떤면에서는 무쓸모라고 불리우는 레이스지만, 그런 레이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클로킹이라는 기능이 나왔는데요, 오버로드와 옵저버, 컴셋스테이션의 반짝이 등등의 인비저블을 비저블하게 하는 것들이 아니라면, 정말 속수무책으로 클로킹한 레이스에 당하기 쉽습니다. 뮤탈리스크도 그렇지만, 레이스도 3부대 정도되면 정말 막기 힘듭니다.
9. 드롭십[스타포트에서 D]
테란의 대표적인 전술인 바이오닉테란과 메카닉테란 외에도, 드롭십전략이 있는데요, 어떤 지상유닛이든 좋습니다. 드롭십으로 배럭스에서 나오는 유닛들은 8명까지 태울수 있고, 벌처와 골리앗은 4대씩, 탱크는 2대를 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은 유닛들이 적의 허점을 찾아 적의 심장부를 찾아간다면, 정말 경기흐름 완전 돌릴 수 있습니다. 다른 종족도 마찬가지 이지만, 테란의 조합은 정말 강력하니, 다른 종족에 비해 조금더 강력해 보이기도 합니다. 입구를 막고 버티다가 드롭십을?
10. 사이언스베슬 단축키 [스타포트 클릭후, V]
테란 전술의 핵심이라는 이야기 너무 많이해서, 그만해야 하는데..ㅋㅋㅋ 이번엔 테란전술의 꽃 사이언스 베슬입니다. 탱크와 마린 메딕으로 단단한 전술이 있다고는 하지만, 인비져블 유닛들이 온다면, 러커나 다크템플러 클로킹한 레이스등이 온다면? 컴샛스테이션 반짝이의 마나가 바닥날때까지 쓰게 하고 전면전이 온다면? 그렇지만, 테란의 마법사 사이언스베슬이 있다면, 이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퍼실리티 에서 업그레이드 해야 쓸 수 있는, 이레디에이트와 EMP쇼크웨이브 2가지 기능과,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디펜시브 매트릭스 기능이 있는데요, 왼쪽부터 디펜시브매트릭스, 이레디에이트, EMP쇼크웨이브 입니다. 디펜시브매트릭스는 순간적으로 해당유닛의 방어력을 극도로 올려 일시적으로 몸빵을 해줍니다. 이레디에이트는 생명유닛에게 일종의 독을 주사하는건데요. 마지막에는 죽게 됩니다. EMP쇼크웨이브는 정말 체력만땅의 프로토스를 상대하기 위함입니다. EMP쇼크웨이브를 사용하게 되면, 프로토스가 자랑하는 실드는 0이 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거나 충전해주면 다시 찹니다.
11. 배틀크루저[스타포트 클릭후, B]
스타크래프트 최강의 유닛답게 정말 비쌉니다. 미네랄400 가스300 인구수 입니다. 그만큼 강력하기도 하고, 야마토캐논이라는 캐논으로 왠만한건 다 박살낼 수 있습니다. 아마 프로토스의 포토캐논은 한방에 파괴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배틀크루저가 몇개 없을때에는 스콜지가 몰려오면 전멸할 수 도 있습니다만, 여러대가 되면, 배틀크루저에게 접근하기도 전에 모두 파괴됩니다.
스타가 나오고, 브루드워가 나오고, 무한맵이 유행할때에는 배틀크루저 대 캐리어전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때는 정말 난타전입니다. 테란 최강의 유닛답게 배틀크루저가 지나간 곳은 쑥대밭이 되있습니다.
12. 고스트 단축키[배럭스 클릭후 G]
고스트는 그렇게 상용되는 유닛은 아닌거 같지만, 능력은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퍼스널 클로킹, 락다운, 그리고 핵무기를 조준할 수 있는데요. 락다운은 거의 아무한테나 다쓸수 있습니다. 보통은 캐리어 배틀크루저 탱크 등에 쓰기는 합니다. 클로킹하고 고스트 시야증가 업그레이드 하고 핵폭탄을 쏘면 빨간점으로 조준한 인근 유닛과 건물들은 모조리 파괴되거나, 심각한 데미지를 입습니다.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유닛 편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
'■ IT > > 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단축키(건물편) (0) | 2020.08.24 |
---|---|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업그레이드편) (0) | 2020.06.19 |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건물편) (0) | 2020.05.06 |
스타크래프트 저그 단축키(유닛) 유닛설명 (0) | 2020.04.02 |
스타크래프트 저그 단축키(업그레이드) (0) | 2020.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