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Game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건물편)

by SamJones 2020. 5. 6.
반응형

 

 

스타 프로게이머 역사상 가장 강력하고 경이로운 플레이가 가능한 종족 바로 테란 인데요. 테란황제 라고 불리우는 임요한 전선수 역시 테란 종족을 주종족으로 했었죠. 스타 인간종족 테란 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축키 알아보겠습니다. 건물편 입니다. 모든 건물 단축키 는 가장 먼저 SCV를 클릭한 상태에서 진행이 됩니다.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건물편) 시작하겠습니다!

 

 

 

커맨드센터 B+C

SCV 를 생산할 수 있으며, 후반으로 갈수록, 콤샛스테이션과 뉴클리어사일로 생산이 가능해지게 하는 건물 입니다. 커맨드센터 (Command center)건물을 포함하여 몇몇 건물을 제외한, 다수의 건물들은 공중으로 띄워 이동이 가능한대요. 그 단축키 사용은 건물 클릭한 상태에서 L 입니다.

 

 

 

서플라이디포 B+S

란 종족의 인구수증가 하게 하는 건물 서플라이디포 (Supply depot) 입니다. 마린을 포함한 병사들을 생산해 내는 배럭스와 함께 입구를 막는 용도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Terran 은 SCV 로 모든건물 수리가 가능하니, 입구를 막고 SCV로 수리하면서 지켜내면 유용합니다.

 

 

 

리파이너리 B+R

스를 생산하게 하는 건물으로, 세종족중 가스캐는 Terran 의 SCV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하는데요, 저도 들은말 이어서 확실한건지는 조금 애매하네요.

 

 

 

배럭 B+B

Terran 의 가장 기본이 되며, 컨트롤하기 유리한 마린 파이어뱃 메딕 등을 뽑아낼 수 있는 배럭 (Barrack) 입니다. The Hunter 맵 에서 11시 12시에 위치한다면, 초반에 앞마당쪽 입구를 배럭 하나로 막을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링베이 B+E

Terran 지상병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인비저블한 유닛이 근처에 오면, 보여지게 하는 터렛을 건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단축키 입니다. 대인전에서는 탱크시야를 밝힐 수 있도록 띄워서 이동용도로도 많이 쓴다고 하네요.

 

 

 

미사일터렛 B+T

Terran 의 대공공격 건물 터렛(Turret)입니다. 지상공격은 불가하지만, 꽤 유용한데요, 터렛의 시야가 확보되는 곳은 인비져블한 유닛은 모두 보여지게 되기 때문이죠.

 

 

 

아카데미 B+A

란의 지상병 유닛의 조합이 초반5분 강력한 질럿부대를 이겨버리게 하는 건물 아카데미 (Acadamy) 입니다. 파이어뱃과 메딕 등이 나오게 합니다.

 

 

 

벙커 B+A

구 막고 싸울때 정말 어마어마한 벙커 (Bunker) 입니다. 물론 그밖에도 좋습니다. 특히 3벙커에 파이어뱃 넣고 SCV 수리 계속해주면, 못 막을 것도 없다고 하네요.

 

 

 

팩토리 V+F

급건물 건설 카테고리에 있는 팩토리 (Factory) 단축키 입니다. 팩토리 에서는 게임 중후반까지도 활용되는 탱크를 만들 수 있는데요, 대공공격 가능한 지상유닛중 가장 넓은 사거리와 공격력까지 좋은 골리앗도 생산됩니다. 소형유닛에 125%의 데미지를 주는 벌쳐도 있구요.

 

 

 

머신샵 (팩토리 클릭후 C)

크를 만들 수 있게 하며, 탱크의 시즈모드, 벌쳐의 이동속도와 스파이더마인, 골리앗의 대공공격 사정거리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스타포트 V+S

타포트는 테란 종족의 공중유닛을 뽑아낼 수 있는 곳 인데요. 레이스 드롭십 사이언스베슬 배틀크루저 발키리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스타포트 (Star Port) 역시 L 을 누르면 건물을 띄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타워(스타포트 클릭 후 C)

토리와 마찬가지로, 레이스를 제외한 다른 공중유닛 생산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지어야 하는 컨트롤타워 입니다. 여기선 레이스의 클로킹 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아머리 V+A

머리는 탱크등을 포함한 지상중대형기갑유닛과 공중기갑유닛의 공격력 방어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건물(Armoury) 인데요. 아머리를 지으면, 골리앗 생산이 가능합니다. 영어 단어 그대로 무기고, 무기, 훈련소 라는 뜻 입니다.

 

 

 

사이언스퍼실리티 V+I

이언스퍼실리티를 짓게되면, 사이언스베슬을 스타포트 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테란유닛 최종단계인 배틀크루져와 핵무기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속건물 건설을 할 수 있는데요. 테란의 전략 전술의 궁극적인 건물이기도 합니다. 사이언스 베슬이 워낙 좋거든요.

 

 

 

코버트옵스 (사이언스퍼실리티 클릭후 C)

폭탄 생산이가능케 한 사이언스퍼실리티의 코버트옵스 입니다. 여기선 배럭 에서 고스트를 뽑아낼수 있도록 할 수 있고, 고스트의 클로킹, 시야, 중대형 유닛에 대한 자물쇠 등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피직스랩 (사이언스퍼실리티 클릭후 P)

직스랩은 테란유닛의 최종단계인 배틀크루저를 스타포트 에서 뽑을 수 있게 해주는 부속건물 인데요. 여기선 야마토캐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야마토캐논 겁나 쌔죠.

 

 

 

콤샛스테이션 (커맨드센터 클릭후 C)

샛스테이션 에서는 바로 스캐너스웜을 쓸 수 있는데요. 프로토스의 다크템플러 테란의 클로킹 저그의 러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인비저블유닛을 보이게 해주는 기능을 쓸 수 있는 커맨드센터 부속건물 입니다.

 

 

 

뉴클리어사일로 (커맨드센터 클릭후 N)

스트가 핵폭탄을 쏠 때, 그 핵폭탄을 만드는 커맨드센터 부속건물 입니다. 대인전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컴퓨터랑 싱글플레이 에서 많이 등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건물편) 에 이어 유닛편 / 업그레이드편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