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Game

스타크래프트 테란 단축키 (업그레이드편)

by SamJones 2020. 6. 19.
반응형

 

 

오늘은 업그레이드 단축키 마저 중요해져버린 스타크래프트 테란 종족 포스팅 입니다. 테란은 대표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로는 스팀팩, 시즈모드, 클로킹 등이 있겠는데요. 스타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1초라도 단축해야 하는 상황에서, 테란 종족의 업그레이드 단축키에 대한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어보이네요. 

 

1. 엔지니어링 베이 단축키

보병 공격력 업그레이드는 W / 보병 방어력 업그레이드는 A

 

 

보병 공격력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해당하는 유닛들로는, 마린, 파이어뱃, 메딕, 고스트에 SCV 마저 해당되는데요. 여기서 SCV와 메딕의 경우는 방어력 업그레이드에만 해당합니다. 마린 파이어뱃 메딕의 경우에는 보병 공격력 방어력 업그레이드에 모두 해당합니다.

 

 

시즈탱크로 시즈모드 탱크를 활용한 전략 전술을 펼치자면, 마린 업그레이드는 방어력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방어력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메딕과 함께 시즈를 둘러싸면 천혜의 방어 기본적인 것들이 완성이 되겠네요.


아카데미 단축키

U-238(마린 공격사거리 증가) U / 스팀팩 T / 리스토레이션 R / 옵티컬 플레어 F / 카두세우스 D

 

 

아카데미에서의 업그레이드는 대부분이 스팀팩 업그레이드를 먼저 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당연지사 자신의 피를 소모하면서까지 공속을 올리는 데 있습니다. 메딕이 있다면, 마나가 계속 있는한 무한정 치료를 하면서 싸우니 잘 죽지를 않거든요. 그다음은 U-238 이라는 마린의 공격력 업그레이드. 잘 하지는 않지만 메딕의 리스토레이션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블라인드 등에 걸린 유닛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팩토리 부속건물(머신 샵) short key

C - 골리앗 대공미사일 사거리 증가 / I - 벌처이동속도 증가 / M - 스파이더마인 생성능력 / S - 시즈모드 

 

 

팩토리의 부속건물인 머신샵에서의 업그레이드는 두번세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시즈탱크의 시즈모드는 정말 어마어마한 화력을 자랑하죠. 벌쳐의 이동속도로 적진에 파고들어 일꾼들을 몰살하기도 하고, 스파이더마인으로 대질럿전에서 엄청난 데미지를 줄수도 있습니다. 골리앗의 대공공격사거리 증가는 스타크래프트 에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스타포트 부속건물(컨트롤타워 클릭후) 단축키

C - 클로킹 / A - 레이스에너지 +50

 

 

스타포트 부속건물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한 클로킹은 레이스 종이비행기 라는 별명을 무색하게 합니다. 대저그전에서 프로토스의 커세어와 함께 오버로드 대학살의 주인공이기도 하죠.

 


아머리 short key

*아머리 에서 중대형화기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지상용중형화화기 공격력 W / 지상용중형화화기 방어력 P / 공중용중형화화기 공격력 S / 공중용중형화화기 방어력 H

 

 

아머리에서는 중형기계화기에 대한 공격력 및 방어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곳으로, 중형기계화기에 대한 차량으로는 벌쳐 시즈탱크 골리앗등이 해당되며, 공중중형기계화기로는 레이스 드랍쉽 사이언스베슬 배틀크루저 발키리 등이 있겠습니다.

 

 

상용과 공중용에 대한 업그레이드가격은 모두 미네랄100 가스100입니다. 마린으로 탱크를 보호하고, 마린은 방어업그레이드, 탱크는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분이 아직은 많습니다. 대저그전이든 대프로토스전이든 대테란전이든 상대를 가리지 않고, 테란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업그레이드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이언스 퍼실리티 short key

ENP쇼크웨이브 E / 이래디에이트 I / 타이탄리액터 T

 

 

이언스 퍼실리티는 테란 종족의 어쩌면 가장 중요한 퍼즐인 사이언스 베슬을 생산 할 수 있게 해주는 건물로, EMP쇼크웨이브는 그 강력한 프로토스 종족의 실드를 무효화 시키는 기술 입니다. 캐리어든 질럿이든 특히 아콘에게는 어마어마하게 효과적인 기술이지요. 타이탄 리액터는 사이언스베슬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강점입니다. 중독효과로 대부분의 생명체인 유닛을 최대 죽음에 이르게 하거나, 심각한 데미지를 줍니다.


코버스옵스 단축키

락다운 L / 클로킹 C / 오큘러임플란츠 O / 뫼비우스 M

 

 

사이언스퍼실리티의 부속건물인 코버트옵스는 지상병의 최종단계인 고스트를 생산해내게 해주는 건물이자, 고스트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활성화 할 수 있는데요, 핵을 쏘기 위한 여러가지 장치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클로킹과, 고스트 시야범위 증가 이죠. 사실 시야범위 증가 라는 말만 들으면, 엔지니어링 베이 띄우고 시야 확보하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그것과 조금 다릅니다. 정확히는 사거리가 늘어났다고 봐야 할거 같아요. 이걸 업그레이드 안한다면, 포토캐논 사거리에 들어가서 핵을 쏘게 되고,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포토캐논 등의 사거리에 포함되지 않고 핵을 쏘게 됩니다. 락다운의 기술은 말그대로 락 다운 입니다. 유닛에 대해 홀드를 거는 기술인데요. 유한맵에서는 꽤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피직스랩 단축키야마토건 연구 [ Y ] / 콜로서스 리액터 연구 [ C ] 

 

 

코버트옵스와 마찬가지로, 사이언스퍼실리티에서 가능한 2가지 부속건물로 최종유닛인 배틀크루저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줍니다. 일단 짓게 되면, 배틀크루저의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야마토건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정말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지니었습니다. 배틀크루저는 공중유닛중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테란 업그레이드 단축키 포스팅을  마침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