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Review

귀뚜라미보일러 교체 및 지원금 노후보일러교체

by SamJones 2021. 11. 18.
반응형

말 안타깝게도 보일러 10년 넘게 사용하여 노후보일러 보유자에 속했고, 가스누출이 되는 상황이어서, 교체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었습니다. 코원서비스센터에 냄새가 나서 확인요청을 하였더니, 실제로 가스누출이 되고 있다는 진단을 받았고, 시급하게 교체를 하였으나, 노후보일러 지원금지급이 안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아래 설명드리겠습니다. 알아본 보일러는 경동나비엔 & 귀뚜라미 보일러 2군데 였습니다.

상황이 심각한지라, 코원서비스센터에서 절대 사용금지라 하셔서 붙여놓았습니다. "사용금지"


보일러 교체전 한일

노후된 보일러를 교체하기 위해, 겨울이 완전히 다가오기 전에 교체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상태가 아주 심각한 상태였고, 보일러를 키면, 냄새가 났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코원에너지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상태 점검을 요청했습니다. 가스누수가 염려된다고 하자, 당일 2시간내에 오셔서 점검을 해주셨는데, 가스누수가 실제로 되고 있으니, 보일러 사용은 교체전까지 보류하라고 하셨습니다.

 

아래 사진은 노후로 인해 절단되어 버린 보일러 연통입니다. 롯데보일러에 처음에 연락했다가, 고민되었던게 롯데보일러를 한국에서 많이 안사용하는거 같고, 보일러계 메이저업체인 1) 경동나비엔 2) 귀뚜라미 3) 린나이 보일러 중에 할 생각으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상세페이지도 많이 살펴보았는데요. 대체로 모두 훌륭하나 경동나비엔 보일러와 귀뚜라미 보일러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

경동나비엔 보일러(지원금가능)
제품명 특징
NCB300 ㆍ에너지효율 1등급
ㆍCO가스 안전밸브로 일산화탄소 누출방지
ㆍ스마트동파 방지
NCB500 ㆍNCB300 기능 포함
직수온수(NSF인증)

ㆍ듀얼센싱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난방
NCB700 ㆍNCB300 + NCB 500 기능포함
ㆍ실시간 가스소비량 확인
ㆍ0.5도 섬세한 온수온도 조절
ㆍ3중 소음차단 설계

 

아래 클릭하시면 경동나비엔 보일러 24평기준 약 20만원 추가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알아보았을때는 그렇습니다. 친환경보일러여서 이미 할인이 들어간 것 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미포함이면 정말 엄청 이득입니다.

제가 생각할때 가장 관심이 갔던 경동나비엔 보일러 기능은, 일산화탄소 누출방지 였습니다. 


제품번호가 다른건 기능의 차이도 있지만, 평수기준으로 다르게 추천됩니다. 전화상담을 하면, 평수를 물어보고 말을 해주는데요, 저는 사실 여기서 좀 아쉬운게 있었습니다. 경동나비엔 보일러광고가 엄청 많이 했고, 이미지도 좋았던지라, 경동나비엔 보일러 시공을 염두해 두었으나, 직접 오셨을때 서비스가 좀 아쉬웠다고 해야 할까요? 지역마다 차등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이게 걸렸고, 두번째는 배수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요즈음은 사실 배수로 문제는 거의 없어서 그냥 하면 되는데, 지원금을 받으려면, 친환경보일러로 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배수로가 있어야 했지만, 저희는 그 해당사항이 없다고 해서 그런줄 알았으나, 추후 알게 되었는데, 저희는 배수관이 있었지만, 없다고 하셨습니다. 정확한 사유는 모르지만, 설치시공까지의 일이 보일러회사측의 일인지라, 하는게 마땅한 것으로 보이나, 시간도 걸리고 해서 하지 않으신거 같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경동나비엔이 마음에 들었으나, 최종 선택한건 귀뚜라미 보일러 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친환경보일러로 하게 되면, 지자체에 따라 지원금이 남아있으면, 20만원을 지원해줍니다. 서류들은 보일러회사에서 준비해준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설치서비스는 마음에 들었으나, 앞서 경동나비엔 담당자에게 들은 배수로가 없다고 이야기해서 저는 친환경보일러 지원금 없이 일반보일러를 채택했습니다. 여기서도 아쉬운건, 설치시공하러 오셨는데, 배수로에 대한 언급은 없으셨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말씀주셨으면, 더 좋은 보일러를, 20만원 저렴하게 구매가능한 거 였는데, 아쉬웠습니다.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보일러의 차이는 둘중 하나가 지진에 대한 설계도 해두었는데, 정확히 어떤거였는지는 기억이 안납니다.


이유불문하고 겨울에 보일러를 사용하여야만 하고, 가스누출로 인해 안하면 안되는 상황이었기에 무조건 하기로 하였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노후보일러10년이 넘었기에 상태는 아주 심각합니다.

728x90

 

확실히 맛이 많이 간 상태입니다. 자칫 화재로 이어지면, 최악의 상황시 아파트가 전소될 우려가 있는 정도 였으니까요.

 

귀뚜라미 보일러 설치시작

덩치가 큰 보일러와 온도조절기 그리고 2분의 귀뚜라미보일러 기사님이 오셨습니다. 젊으신 분들이 오셨고, 앞서 설치 요청시 통화에, 무엇때문에 경동나비엔에서 귀뚜라미보일러 설치를 하기로 했는지 언급을 했더니, 잘해주셨습니다.

 

설치하시는 과정은, 먼저 기존 노후보일러 해체였습니다. 배관등과 이런 부수적인 것들은 모두 무료 교체대상이었습니다. 종종 온라인에서 조사를 하다 보면, 무상교체를 해주시겠다고 하고, 어떤것은 안된다고 하는데, 전화로 여쭈어보니, 모두 무상교체 대상이었습니다.

 

왜 배수구가 안된다고 했는지 상태 보시고 설치하시는 모습입니다. 나중에 다른 곳에 문의해보니, 뚫려 있기는 한데, 작업공정이 손이 많이 가서 그런거 같다고는 말씀하시더라구요.

 

귀뚜라미 보일러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제 가스누출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거 같아, 안심할 수 있어 기분이 한결 낫습니다.

 

가스 누출이 되었던 연통쪽을 새로 교체한 사진입니다. 설치후에 코원서비스센터에서 나와서 확인도 했는데, 다행히 이제는 가스누출도 염려없다고 하시고 괜찮았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온도조절계 입니다. 새거라서 그런지 확실히 세련되 보이고, 대부분 그렇겠지만, 흰색이어서 벽지색깔과도 잘 어울립니다.

 

거실쪽에 원래 있던 노후보일러 온도조절계를 제거하고, 새거로 갈아끼웠습니다. 현재 사용한지 이제 2,3개월 정도 되었는데, 문제 없이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총평

노후보일러 교체시 친환경지원금 20만원이 나오는데, 이 지원금을 받으려면, 일단 2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하나는, 10년이상 사용한 보일러여야 하고, 당해 요청해야 합니다. 또, 해당지자체에서 지원금이 남아있어야 하구요. 미리 알아보고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배수구 입니다. 요즈음 아파트 혹은 빌라들은 대체로 다 배수구가 있습니다. 배수구가 없으면 친환경보일러 설치가 불가하기 때문에,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통 용량이 큰 친환경보일러가 80만원후반대이고, 지원금 20만원을 받으면 70~60만원대로 떨어집니다. 메이저업체에서 하려고 했던 이유는, 혹시나 모를 A/S문제였구요. 겨울이 바짝 코앞으로 다가오기전에 한이유는, 한겨울이 되면, 2주~3주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워낙 설치요청이 많으니까요. 아무쪼록 노후보일러 교체시 참고하시면 좋은 지원금에 대한 내용 꼭 확인하시고, 교체하시면 따뜻한 겨울 보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ㆍ이 포스팅중 경동나비엔 보일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혼수가전 절대 싸게 사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들 결혼하실 때, 목돈이 들어가니 부담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별히 전수해드리겠습니다. 혼수가전 절대 싸게 사는 방법 입니다. 사실 혼수가전 절대 싸게 사는 방법 제 1의 원칙

tlzm.tistory.com

 

디딕넥 커블체어 실제 사용리뷰 : 사무실에서 거북목 굽은허리를 관리하려고 샀습니다.

사무실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언젠가는 사야지 사야지 해놓고 이번에 드디어 샀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총2가지! 거북목 교정에 좋다는 디딕넥 그리고 손연재 의자로 굽은허리

tlzm.tistory.com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돌려받기 PC로 하는게 쉬워요.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돌려받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에서 우편을 받은게 있는데, 제가 글쎄 돌려받을 금액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사이트에서 여기저기 뒤져봤는데

tlzm.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