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Computer

포토샵 스크래치디스크 해결 3초면 됩니다 날봐요날

by SamJones 2022. 8. 23.
반응형

반응형

포토샵을 하면서 만나는 여러 오류 증상이 있는데, 이번에 제가 목도한 오류메세지 1가지로 꽤나 당황스럽기도 하였는데요,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해결을 알아보니, 정말 간단하였습니다. 증말 하실 줄 알면 3초컷이고요, 제가 하는대로 따라 하시면 그저 음.. 10초컷은 일단 기본보장입니다.

 

목차

1. Photoshop 스크래치디스크 무엇일까?

2.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 해결 방법 3초컷

3.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공간에 대한 진실


1.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무엇일까? 

Adobe Photoshop을 작업하는 동안, 사용되는 임시저장 파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임시저장이 하드디스크나 SSD 등에 저장되는데, Photoshop이 사용되는 동안 컴퓨터의 메모리등과 작업내역의 상태를 저장하는 것을 통상 말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hotoshop의 스크래치디스크는 해당컴퓨터의 운영체제가 설치된 하드드라이브를 스크래치 디스크로 기본 설정한다고 합니다. 즉,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용량이 꽉찼을땐 이동경로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2. Photoshop 스크래치 디스크 해결 방법 3초컷

STEP1. 당연하지만 먼저 포토샵을 켜줍니다.

 

STEP2. 상단카테고리 ①편집(E) > ②환경설정(N) > ③스크래치 디스크 순서대로 클릭해주세요.

 

STEP3. 아래와 같이 활성버튼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C드라이브로 되어 있는데, 저는 좀 더 많은 공간 사용이 가능한 D드라이브로 지정해주고 확인을 눌러주었습니다.

STEP4. AdobePhotoshop 재시작을 해주세요. 그냥 포토샵 껐다가 다시키면 정상작동됩니다.

728x90

※ 스크래치디스크가 가득차서 Photoshop 2019이하버전 사용이 불가하다면, 시작핼때, cmd +opt키(맥OS) 또는 Ctrl + Alt키(윈도우)를 눌러서 새 스크래치디스크 설정이 가능합니다.

3.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공간에 대한 진실

어도비 공홈에서는 스크래치디스크 최소여유공간을 6GB라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Scratch Disk 유지를 위한 최소공간으로, 실제 사용가능한 디스크 볼륨은 (여유공간)-(6GB)= 나머지 볼륨이 되는데, 이 볼륨은 충분치 않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최소공간 6GB만 있으면 된다고 하는데, 제가 해본바 6.98GB가 있었는데 포토샵스크래치디스크 공간이 가득차서 저장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도비 공홈을 자세히 살펴보니, OS하드 드라이브에 최소 20GB의 여유볼륨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있는공간 없는공간을 싹다 끌어모아서 쓰기 보다는 사전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해두는것이 원만한 속도의 작업성과 효율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