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Stock

오세훈관련주 오세훈정치인생 정치테마주 (1)

by SamJones 2022. 1. 4.
반응형

現서울시장으로 보궐선거에서 당선되어, 서울시정을 살피고 있는 한때 대권최고의 잠룡이라 일컬어지는 오세훈. 탄탄할것만 같던 그의 정치인생도 돌이켜보면 꽤 굴곡진 것들이 많았습니다. 

반응형

오세훈의 정치인생

오세훈관련주를 살펴보기 전에, 그의 정치인생이 어떠하였는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윤석열관련주를 들여다보면, 정책과 관련된건 사실 많이 없었습니다. 파평윤씨, 대학동문 등으로 엮여 있는데, 특히 많이 엮여 있는게 파평윤씨 관련되어서 였죠.

오세훈관련주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일단 대학교 그리고 배우자친인척, 동생입니다. 저도 본업이 주식이 아니라 자세히 조사까지는 못하지만, 사실 제일 확실한건 정책관련된 것과 오세훈서울시장의 정책과 정치성향입니다.

출처 : 오세훈 네이버 블로그

저는 오세훈관련주로 재미를 좀 봤죠ㅋㅋㅋㅋ (진양화학)

최연소 서울시장으로 작년 재보궐에서 승리하여 3선 서울시장에 성공한 오세훈. 고려대 법학 학사 출신으로 84년도에는 제 26회 사시에 합격하는 쾌거를 거두었고, 검사시보와 정훈장교를 거쳐 변호사를 하게 됩니다. 중간중간 경력도 있기는 한데, 이건 생략하겠습니다. 2000년도에는 강남을 제 16대 국회의원을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서 당선되게 됩니다. 강남 지역구는 전통의 보수표밭이라, 당타이틀 걸고 나오면 사실상 당선이 확실시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 곳의 공천을 주었으니, 그에 대한 당의 신임은 상당히 큰 곳이기도 했죠. 하지만 그의 삶은 그렇게 녹록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어릴적 아버지의 사업부도로 인해 수도와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자랐고, 학창시절 내내 학비를 걱정해야 했습니다. 악에 받친 그가 개천에서 용나듯, 역전의 삶을 살게 된 건 그냥 된건 아니었던거죠.

728x90

주목받은 계기

오세훈은 93년도에 인천의 한 아파트의 일조권 소송관련하여 주민들 편에서서 대기업과 다이다이를 떴습니다. 당시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국내최초로 일조권을 헌법에서 환경권으로 인정받게 하며 13억원의 배상금을 받아내는 성과를 거둔 대단한 사람이었습니다. 이후, 환경운동가의 길을 걷기도 하였고, 스타변호사의 탄생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출처 : 오세훈 네이버 블로그

SBS그알의 진행자? 결혼하고 싶은 남자?

여담으로 스타변호사가 되어,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진행자를 하기도 하였고, 한 리서치에서 결혼하고 싶은 남성을 뽑았는데, 거기에 순위권에 들어가기도 하였고, 꼬시고 싶은 유부남 순위에서는 1위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잘생기긴 했어요. 키도 크고, 이목구비도 커서 시원시원하고요.

이명박의 최측근

'대세중의 대세', '불도저', '누구도 건드릴수 없는 남자' 등등 여러 별명을 가지고 있는 이명박 서울시장 입후보때에는 캠프에서 활약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명박 서울시장에 이어, 서울시장을 하면서 사실상 MB의의지를 이은 서울시장으로 꼽힙니다. 그도 그럴만한것이 이명박서울시장 당시의 정책과 정치성향을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청계천과 도시시스템, 재건축, 재개발로 서울시장으로 대단한 인기를 얻기도 하였는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되면서, 서울부동산 부흥기를 이끌기도 했습니다. 광진구민들 입장에서는 좀 아쉬운 이야기이기도 한데, 무상급식으로 사퇴하기 전까지, 광진구를 한강르네상스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구상도 있었습니다. 추측컨대, 오세훈이 광진구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으면, 그의 정치성향상 광진구 부동산의 부흥기를 이끌지 않았을까 싶습니다만, 대통령의 복심인, 고민정의원이 전직서울시장 출신을 꺽어버리는 기염을 토했죠. 이로 인해, 광진구는 민주당 표밭 이미지가 강해진거 같습니다.

출처 : 오세훈 네이버 블로그

오세훈의 업적

다산콜센터(120)설립,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환승제 실시, 서울시 미세먼지 감소활동(천연버스 교체, 도로 물청소 등)으로 23% 감소, 도시경쟁력 27위->9위 상승, 광역자치단체 청렴도 1위, UN공공행정 대상 및 우수상 5회, 유네스코 2010 세계 디자인 수도 선정, 서울 관광객 30% 상승 등 입니다. 대부분이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저는 개인적으로는 저에게 대단히 만족을 준 정치인이었습니다. 또 이렇게 그의 간단한 업적이라고 본다면 사실 대단치 않아 보일 수 있지만, 故박원순 시장께서 현직에 계실때에는 도시경쟁력과 자치단체 청렴도가 크게 후퇴했던 걸 고려하면 사실상 대단히 실력자라는 점은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크게 잡힌 흠으로는, 바로 무상급식 입니다. 이 파동이 얼마나 심했냐 하면, 현직 서울시장을 사퇴하게 만들었으니까요. 서울시장 당시 잘했다고 평가받고 있어, 사실상 대권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기도 하였는데, 시장 당시 시의회는 대다수가 민주당의원들이 차지하고 있었고, 시정운영에 마찰이 많았던지라, 사실 뜻을 다 못핀 사람이기도 합니다. 여담으로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당선이 되신 후, 친이명박계를 모두 공천에서 제외시켰다고 하는데, 오세훈은 중도층 표심과 3,40대부터 50대까지 상당히 많은 표심을 두루 가지고 있는지라, 촛불집회 당시, 다시 보수에서 정계로 데려왔다는 말도 있습니다. 오세훈을 낙선시켰던 무상급식, 그는 이번에 유치원무상급식 이라는 카드로, 과거 자신을 서울시장에서 끌어내린 약점을 극복코자 하였으니, 이제 오세훈의 행보에는 거칠것이 없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토론에서 이재명 만나면 이길수 없다는게 제 생각.


오세훈관련주

진양화학(051630)

제가 상당히 좋아하는 오세훈관련주 입니다. 저는 버는것도 좋지만, 손해 안보는게 더 좋다는 식의 주식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대장주들이 있지만, 정치테마주로 편입된 진양화학은 리스크도 아주 적은 편에 속했습니다. 한예로, 서울시장은 박영선후보와 토론과 장외논쟁당시 박영선후보가 사실 유력하였습니다. 당시 박영선관련주였던 iMBC는 너무 행복한 시간이었죠. 전 잘팔고 나왔습니다. 어깨도 아니고, 팔꿈치에서 판거 같긴하지만요. 오세훈은 광진구에서 신예정치인 고민정의원에게 졌기 때문에, 서울시민의 투표가 어디로 갈지 알 수 없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진양화학에 다 걸었습니다. 

왜 진양화학 인가?

간단했습니다. 학연지연혈연 온갖 연으로 엮여 있는데, 진양화학의 대표이사와 오세훈 후보는 대학동문이었습니다. 근데 이거만 보고 과연 제가 했을까요? 손해 볼수도 있는데요? 진양화학의 대표이사는 現부산시장이자 당시 부산시장 후보였던 박형준 후보의 대학동문이기도 했습니다. 부산에서는 정말 기껏 표를 민주당 오거돈에게 주어 부산시장이 되게 하였는데, 성추문이라는 오점을 남겼죠. 민주당과 국힘당의 무의식적으로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는게 바로 도덕성이라고 보여지는데, 진짜 선거승리가 불가능했던 부산에서 민주당에서 시장이 나왔지만, 성추문으로 무너졌고, 그 뒤는 누가 나와도 졌을거라고 보여졌습니다. 박형준 후보는 썰전등에서 인지도가 좋았고, 중도보수에 마음을 훔치는 발언들을 많이 했으니,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이 안되더라도, 부산에서는 승리할테니, VI한번 먹고 나올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Vi는 먹지 못했지만, 그래도 약20%는 편하게 먹고 나왔습니다. 재무재표 역시 그런대로 유지하고 있구요.

진양홀딩스 (100250)

계열사로 진양폴리를 가지고 있으며, 본업은 국내 및 해외 광고, 광고제작 및 매매 시장조사를 하는 기업입입니다. 21년 12월 5600억원에 육박하는 부동산 규모를 매각 하면서 차익만 4500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진양물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각한 부동산은 부산진구 부암동 쪽이고, 모두 유흥가인 서면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진양홀딩스의 모태는 전두환 집권 시절, 공중분해된 국제그룹이며, 투자회사가 주력입니다.

진양폴리 (010640)

폴리우레탄 제조와 가공 및 판매업을 하고 있는 진양폴리는 진양홀딩스 계열사에 속합니다. 진양화학이 오세훈관련주 정치테마주로 편입되면서 함께 묶였습니다.

 

진양산업 (003780)

플라스틱를 가공, 생산 판매를 업으로 하는 오세훈관련주 입니다. 대학동문 이라는 이유로 '진양' 이라는 이름이 붙으면 오세훈 정치테마주 편입되었습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상장된 '진양'계열사들이 많은데, 본체인 KPX그룹 산하 업체들을 살펴 보시면 됩니다. KPX그룹은 29개나 되는 계열사가 있습니다. 진양산업, 진양화학, 진양폴리, 한림인텍, 세일인텍, 진양모바일, 진양AMC, 진양물산 모두 진양홀딩스 산하에 있는 계열사 들입니다.

아래는 KPX그룹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KPX홀딩스 그룹 조직도 입니다. 

 

이번에는 오세훈서울시장 정치성향에 맞는 주식을 고려해보자면, 아무래도 건설회사들입니다. 서울이 우리나라 수도이기도 하고, 아마 공정한 입찰방식을 통해서 재건축 재개발 건설회사들이 채택 되겠지만, 모두 반사효과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세훈서울시장 정치성향상 쉽게 굽히지 않을텐데, 3월에 예정된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이재명후보가 당선되게 되면, 서울시정을 함에 있어 대단한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치에 정적제거와 정적를 견제하는건 아무래도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니까요.

이재명관련주 이재명대선후보 대선시나리오

 

 

대선시나리오 긴급유출 이재명관련주

대선시나리오 긴급유출과 함께 대선전망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본업에서 수익이 많이 안나서 다들 주식이나 코인쪽으로 눈을 많이 돌리고들 계신걸로 알고 있는데요, 겸사겸사 이재명관련주

tlzm.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