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Computer

[한글] 한글 2007 단축키 전체 공개

by SamJones 2020. 3. 28.
반응형

한글 2007 단축키 전체 공개 헉헉 제가 힘들게 작업해서 오늘 공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은 2007 보다는 2010, 2017, 가장 최근에 나온 2020까지. 아직 바뀌지 않은 여러 단축키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97과 2002 같은경우 저는 주로 사용하였었는데, 2007과 2010을 모두 사용해본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 크게 바뀌지 않는 단축키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혹여 한글97부터 2002 2007 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쉽게 구할 수 있는거 같은데요.(저는 유료로 사용중입니다. 한글 2002, 2010.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기도 하고, 활용도가 매우 좋아서 유료 결제하여 다운받았습니다.)

특히 단축키를 익히면 엄청 빠른건 당연한거겠죠?

먼저 커서이동 입니다.

커서 이동은 특히 표안에서 F5를 누르고 검정색으로 칸이 채워지게 되면 이동이 매우 수월합니다. 아래 제가 만든 커서이동 참고하시면 되겠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주로 많이 쓰는 것이 Home End 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던 단축키 였던거 같습니다.

다음은 편집기능 입니다.

이건 정말정말 많이 쓰이는 단축키는 바로 Ctrl+Z 기능이지요. 문서를 작성하다가 까딱 실수해서 문장이 지워진다거나 하였을때 한글2007 프로그램을 끄지만 않는다면, Ctrl+Z 기능으로 무조건 그전단계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포토샵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포토샵은 한계치가 있는 반면, 한글 2007 문서 작업에서는 무한대로 가능해져 보이네요. 기본적으로 복사하기 오리기는 당연히 아실테고, 지우기 Ctrl+E 기능도 자주 사용합니다.

보기 기능 입니다.

사실상 저는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닌데요, 현재는 확대 축소기능을 사용할때 Ctrl + +(확대), Ctrl + -(축소)를 사용하는데요, 참! Ctrl + G,C와 Ctrl + G,T는 문서작성에서 좀 더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 기능을 보이기 하는 기능입니다. 저는 무척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아래 이미지는 조판 부호 보이기/감추기 기능을 보여드리려고 만든 이미지 입니다. 좌측의 이미지는 깨끗하게 보여지는 반면에 우측의 이미지인 Ctrl + G,C 조판부호 보이게 한 모습은 커서와 표 라는 것들이 구체화되게 되는데요. 보통 한글 문서 프로그램을 잘 만지시는 분들의 경우, 조판 부호와 문단 부호를 보이게 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서를 출력하였을때에, 완벽함을 기하기 위해서 이지요.

조판 부호보이기/감추기 전과후

입력 기능 입니다.

입력 기능은 사실 저는 크게 쓰는 기능이 아닌데요. 그래도 한가지 꼽자면 문자표 Ctrl + F10 기능입니다. 그러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역시 문자 치고 한자키를 누르면 대체로 원하는 특수문자가 나오기 때문에 굳이 많이는 사용하는 기능이 아닙니다만, 필요하신 분께서는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모양 기능 입니다.

어쩌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글자모양 Alt + L 기능 부터 문단모양 Alt + T, 모양복사 Alt + C 개체모양 복사 스타일, 편집 용지 설정, 쪽번호달기 헉헉. 정말정말 이 기능에 대해서는 모두 7,80% 이상사용하셔도 매우 효과적이고 빠르고 완벽하게 문서 구성이 가능할 만큼 유익합니다. 제가 문서를 사용할때 가장 먼저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저도 잘하는 건 아니지만, 처음 배우시는 분께서는 제가 공개한 한글 2007 단축키 전체 공개 포스팅을 어느정도 숙달하시면 도움이 되실텐데, 특히 모양에 관한 단축키를 숙달하시면 매우 도움이 되겠습니다.

표 기능 입니다.

대부분의 기안문서와 일반문서들이 표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표 단축키는 정말정말 모양 단축키와 함께 매우 중요합니다. 문서 속도와 더불어 회사에서는 프로페셔널하게 보인다는 정말정말 장점 입니다. 정말 유익하기 모양 단축키와 함께 꼭 몸과 손에 익숙해지도록 외우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창, 그리고 기타 기능 입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 입니다. 물론 전문가 분들께서는 자주 쓰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닥 효율적이지 않은거 같습니다.

 

이상 한글 2007 단축키 전체 공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문서 프로그램의 달인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정리한 한글 2007 단축키 전체 공개 문서를 첨부하였습니다.

한글 2007 단축키 전체공개.xlsx
0.02MB

비밀번호 있습니다. 댓글로 따로 문의해주세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