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Computer

엑셀 초보 1탄 이거 몰라 헤메는 분들께

by SamJones 2020. 9. 3.
반응형

EXCEL 초보 1탄 이거 몰라 헤메는 분들께 바칩니다. 제 친한 동생이 회사에 입사해서 엑셀을 써야만 하는데, 몰라서 엄청 헤매었다고 했거든요, 혹시나 그 동생 처럼 곤란하셨던 분들을 위해 간단한 것들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 대체 어떻게 쓰는 건 가요?

엑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문서작성, 회계관리 프로그램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word powerpoint와 함께 베이직 프로그램인 이 엑셀은, 조금만 다를 줄 알면, 아르바이트생관리 부터 여러 방면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1. 엑셀은 어디서 다운 받나요?

우선 저의 경우에는 MS에서 1년 정기구독으로 사용중 입니다. 3인 사용가능 하며, 한달에 대충 11,000원 정도 쓰신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토렌트 웹하드 등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도 가능하시지만, 이런 점은 아시다시피 컴퓨터에 매우 해로우며, 해킹에 있어 손쉬운 타겟이 되기도 합니다. 왠만하면, 정기구독 등의 유료사용을 추천드립니다.

 

2. 엑셀 글 쓰고 엔터 치고 다음줄에 글 쓰려는데 자꾸 다음칸으로 넘어가요.

ALT + ENTER 을 쓰시면 다음줄로 사용가능 하십니다. 아래와 같이 그냥 엔터를 치면 다음행열로 넘어갑니다. 우리는 같은행열에 이어서 쓰고 싶은데 말이죠. 그럴때는 ALT+ENTER로 쓰시면 됩니다.

 

3. 글씨쓸때 꼭 마우스로 클릭해서 해야 하나요?

마우스로 하셔도 되는데, 키보드로 하는게 좋습니다. 커서이동하고, 바로 글자를 쳐서도 되고, 이동해서 F2누르고 치셔도 됩니다. 같은행열에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중간에 한글자라면 F2누르고 커서이동해서 하시면 됩니다. 전체 수정하실때에는, 커서이동해서 바로 쓰시면 되구요. 아래 영상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4. 숫자 빨리 쓰고 싶은데 일일이 다 써야 해요?

아니오 순서대로 쓰는거면 일일이 다 쓸필요가 없습니다. 마우스로 아래와 같이 123을 왼쪽십자가가 보이게 온마우스 하시고 그대로 왼쪽마우스 끌고 쭈우욱 내려오면 순서대로 쭉내려오게 됩니다. 숫자 빨리 순서대로 아주 쉽지요.

 

5. 합계 내기

사실 회사에서 경리보거나, 수식이 많이 들어가는 걸 하지 않는다면, 크게 어려운 계산식은 필요없습니다. 간단하게 합계를 쉽게 내는 함수와, = 이거면 들어가면 우리가 학교다니면서 배운 수학공식을 넣기만 하면 됩니다. 합계는 =sum(행열시작:행열끝) 이렇게 하시면 원하는 합계값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6. 프린트 마우스로 말고 키보드로 할 수 없나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ctrl+ p 는 프린트를 하라는 단축키 입니다. 혹시나 ctrl + p 가 불편하여, 파일에 들어가서 인쇄를 누르시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ctrl + p 대부분의 문서프로그램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단축키이므로 알고 계시면 매우 유용하시겠습니다.

 

7. 글자 진하게 두께 넣기 어떻게 해요?

글자 진하게 두께 넣기 하는 방법은 단축키로 하시면 매우 쉽습니다. Ctrl + B 입니다. 프린트 단축키가 P 프린트 약자라고 생각하신다면 B는 Bold 볼드의 뜻으로 해석하시면 안까먹고 매우 편리하겠습니다.


이렇게 모두 7가지의 엑셀 초보 헤매시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 보았는데요, 다른분들도 그러시겠지만, 저도 독학한 케이스여서, 실제적이고, 유용한 것들에 대해, 그리고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들 올려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