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nformation/>Food

갈치 효능 BEST7

by SamJones 2022. 6. 21.
반응형
※ 본 포스팅은 공감과 댓글을 통한 응원과 광고수익으로 운영됩니다. 
※ 공감해주시면, 복이 와요!

무던히 갈치를 굽다가, 갈치가 우리몸과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궁금해졌습니다. 갈치는 잡을때도 꽤 어렵다고 하죠. 낚시로 잡는다고 하고 큰 갈치의 경우, 상당히 비싼몸값을 자랑하기도 하니까요. 갈치 효능 BEST7 준비해보았습니다. 간단한 갈치설명과 갈치 잘고르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갈치의 설명
● 갈치는 7~10월에 제철로 일년내내 담백한 맛의 흰살생선으로 부드러운 편.
● 칼의 옛말인 '갈'과 물고기 이름에 붙는 접미사인'치'의 합성어로 '갈치'라고 불리우며, 여전히 영남지역에서는 '칼치'라고도 불리웁니다.
● 현재는 어획량이 많이 줄었는데, 갈치가 완전한 성체가 되기전인 치어때부터 무차별적 포획으로 인하여서 개체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 심해어로 일단 잡고나면 기압차 때문에 금방 죽곤 합니다.
● 경상남도 남해군 미조항 - 국내에서 갈치회로 유명한 곳.
● 국내에선 제주도갈치가 유명합니다.

토막은 갈치, 긴건 고등어.

갈치 효능 BEST7
위장건강에 좋아요.

풍부한 무기질과 아미노산을 바탕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소화기능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자주 찾는 음식으로도 꼽힙니다. 또한 식도염을 비롯하여 위장에 장애가 있는 분들께서는 갈치의 가스트린 호르몬의 저자극을 통해 위산의 분비를 조절해주는데요, 이는 소화기관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다만, 갈치표면에는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성분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갈치 효능 BEST7 중에 으뜸으로 꼽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식도염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병이기도 하니까요.

두뇌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불포화지방산과 DHA성분풍부하여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데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섭취하면 특히 좋은 생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D와 라이신 성분으로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 도움을 줍니다.

728x90

다이어트에 유리해요.

칼로리가 100g 기준으로 145칼로리로 열량이 낮은편은 아니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은편에 속하고, 지방 역시 적정수준으로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유리하지만, 제가 먹어본바 포만감이 좋은 음식은 아니기는 합니다.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

수면을 취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로토닌을 자극하여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데요, 우울증에도 일정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반응형
안구질환 방지

안구 질환을 방지함에 있어 좋은 성분이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중 비타민A가 상당수 있는데요, 비타민A는 안구질환 방지에 있어 좋은 성분입니다. 예컨대 백내장을 비롯하여, 야맹증과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등이 효과가 있으니 안구질환이 염려되시는 분들은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갈치 효능 6번째로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갈치는 칼슘,인,나트륨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골다공증 예방에 있어 유리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한국인 고질병 예방

다수의 생선들이 그러하듯 갈치 역시 한국인의 고질병으로 꼽는 심근경색과 고혈압을 비롯하여 심장병,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함에 있어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갈치가 가지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을 통해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갈치가 가지고 있는 시스틴과 발린, 페니알리닌, 메티오닌 등의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아미노산이 다량 내포하고 있어 협심증을 비롯한 혈관과 관련된 질환에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좋은 갈치를 고르는 방법
  • 갈치의 측선을 따라 두께가 두터운 생선이 좋은 갈치라고 합니다. 즉, 살집이 두툽한 생선을 골라야 합니다.
  • 같은 두께의 갈치라면, 무게가 많이 나가는 걸로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 신선도를 체크하는 방법은, 갈치의 단면이 밝은 색을 고르시구요, 오래된 갈치의 경우 갈치 단면이 붉은 빛과 함께 어두운 색이 납니다. 수분도 많이 빠져있구요.(냉동갈치에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 Information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0) 2023.03.24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